홈 > 치과상식 > 치아백과사전  
 
 
 
 
[가봉]
충치를 제거한 경우 등 치아의 일부분에 결손부위가 생겼을 때 임시로 충전하는 것

[계속가공의치]
치아가 상실되었을 경우 인접한 치아를 이용하여 결손된 치아를 수복해주는 보철물. 결손치아 양쪽의 인접한 치아를 삭제하고 보철물을 만들어 양쪽으로 고정하여 걸어주는 것이 일반적이나 가끔 한쪽으로만 걸어주는 경우도 있다.

[고름 주머니]
농양을 말한다.

[골세포]
뼈를 생성하거나 파괴하는 데 관여하는 세포. 각각의 기능에 따라 조골세표(뼈를 만드는 세표)와 파골세포(뼈를 없애는 세표)가 있다.

[과잉치]
치아의 발생기에 치아 발생조직의 과도한 증식으로 정상적으로 구성되는 치열내의 치아 외에 발생한 치아

[관절원판]
턱관절에 있는 원판모양의 섬유조직.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뼈와 뼈 사이에 존재하여 이 관절원판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나면 턱관절의 움직임에 문제가 발생한다.

[괴사]
세포의 죽음을 나타내는 형태학적 변화의 총화로서 효소의 진행성 퇴행성 작용에 의하여 일어난다. 쉽게 말해 조직이 정상적인 산소와 영양공급을 받지 못하여 죽는 것이다.

[교합]
턱뼈의 활동 중 또는 기능적 접촉시의 아랫니와 윗니와의 관계

[구내염]
국소적 또는 전신적 요인에 의한 구강점막의 염증. 뺨점막, 입술점막, 입천장, 혀, 입바닥, 잇몸 등에 많이 발생한다.

[구치]
어금니. 음식을 잘게 갈아서 삼키고 소화하기 좋도록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.

[금관]
치아의 치질을 보호하고 기능을 회복하여 주기 위하여 치아에 장착하는 보철물의 일종. 치아의 외형을 전체적으로 덮어준다. 흔히 말하는 씌우는 것이다.

[기공소]
치과의사의 지시에 따라 보철물을 제작하는 곳이다.